인물
문집
서원
누정
고문서
학맥도

 

서원편 - 龜山書院(구산서원) -

 
위치 : 경주시 현곡면 하구리
건축 : 1786년(정조10) 書社로 창건, 1788년(정조12) 서원으로 승격, 1839년(헌종5) 사액, 1868(고종5) 훼철, 1924년 복설, 현재(2004년 1월) 서원재건공사 진행 중
배향인물 : 徐愈, 徐一元
배향일:

『嶠南誌』2권 : 在龜尾山下. 正祖丙午建, 憲宗戊申陞院. 享良景公徐愈, 追配監役徐一元.

 

▶ 해설

현재 하구리 옛 터에는 서원의 모습은 전혀 찾아 볼 수 없고 良景公 徐愈의 신도비각만 남아 있다. 그러나 서씨 집안에서는 이것에 관심을 갖고 재건하기 위해 노력하여 2005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이 터에 새로 구산서원을 짓는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외삼문, 중정당, 묘우 등을 갖춘 형태로 서원을 건축할 것이라 한다. 우선은 서원이 세워 질 곳의 왼편으로 문중 모임 등을 할 강당을 먼저 세웠다. 강당을 이층 규모로 상당히 크게 세워서 그 앞쪽에 있는 신도비각이 상대적으로 너무 외소하게 보인다.
구산서원에 관해서 『嶠南誌』4권에서는 다음과 같이 썼다.

"구미산 아래에 있다. 정조 병오년에 세웠고 헌종 무신년에 서원으로 승격하였다. 良景公 徐愈를 봉향하였고 監役 徐一元을 추가로 배향하였다.(在龜尾山下. 正祖丙午建, 憲宗戊申陞院. 享良景公徐愈, 追配監役徐一元.)"

그밖의 다른 문헌 자료는 보이지 않으므로 여기에는 현재 상태에 관한 기록만 둔다.

 

돌아가기

Copyright ⓒ 2004 국제퇴계학회 대구경북지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