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문집
서원
누정
고문서
학맥도

 

서원편 - 明山書院(명산서원) -

 
위치 : 경주시 북군동(확실치 않음)
건축 : 1831년(순조31) 창건, 1868년(고종5) 훼철, 현재 상태 확인 불가
배향인물 : 성혼, 박태보
배향일:

『嶠南誌』4권: 在明活山北. 純祖辛卯, 鄕人許[宀弘]李成洛所建. 享文簡公成渾, 文烈公朴泰輔.

상세정보

교남지에 명활산 북쪽에 이 서원이 있다고 했다. 명활산은 경북 경주시 보문동(普門洞)과 천군동(千軍洞)에 걸쳐 있는 높이 266m의 산이다. 이 서원은 현재 경주시 북군동 근처에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나 그 위치가 불분명하고 이 서원의 존재를 기억하거나 전해 들은 주민 등이 전혀 없다.
성혼과 박태보는 퇴계 이황과 다른 계열의 학파이지만, 『도산급문제현록』에 성혼의 이름이 있으므로 일단 언급을 해 둔다.
명산서원에 관해서『嶠南誌』4권에서는 다음과 같이 썼다. "명활산 북쪽에 있다. 순조 신묘년에 이고장 사람 호홍과 이성락이 세운 것이다. 文簡公 成渾과 文烈公 朴泰輔를 봉향하였다.(在明活山北. 純祖辛卯, 鄕人許[宀弘]李成洛所建. 享文簡公成渾, 文烈公朴泰輔.)"

명산서원 옛 기록

○『嶠南誌』4권 : 在明活山北. 純祖辛卯, 鄕人許[宀弘]李成洛所建. 享文簡公成渾, 文烈公朴泰輔.

○『嶠南誌』4권 : 명활산 북쪽에 있다. 순조 신묘년에 이 고장 사람 허홍과 이성락이 세운 것이다. 文簡公 成渾과 文烈公 朴泰輔를 봉향하였다.

 

돌아가기

Copyright ⓒ 2004 국제퇴계학회 대구경북지부 All rights reserved.